증상
 
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어떤 특정한 생각이나 행동이 계속 반복되는 상태를 말한다. 강박사고는 불안을 증가시키는 반면에 강박행동은 불안을 감소 시킨다.
강박사고란 반복적이며 하지 않으려해도 할 수밖에 없는 생각.느낌.관념.감각등 이 침입하는 것이며, 숫자 세기,확인, 무엇을 회피하는 것과 같은 의식의 수준에 있으며 정 형화되어 있는 반복적인 생각이나 행동을 강박행동이라 한다.
 
평생유병율은 일반인구에서 약 2.14~3%이다. 남녀의 발생비율은 성인에서는 비슷하나, 사춘기에서는 남자가 더 많다. 환자의 2/3는 25세 전에 발생하고 15%미만에서만 35세 이후에 발병한다.
 

유전적요인이 깊이 관여. 강박장애는 거의 예외없이 강박성 인격에서 발생한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.
강박성 인격장애가 강박장애로 이행하는 과정은 뚜렷한 심리적 계기가 없고 그 이행 과정도 언제 이행했는지 모를 정도로 지극히 서서히 진행된다.

강박적사고와 강박적 행위자체 및 불안의 악순환에 의해 증상이 서서히 악화되고 일 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게 되는 강박장애의 상태를 전환하게 된다.

 
반복적인 사고나 반복적인 행동이 동시에 갖는 경우가 75%나 되고 정신적 강박행동까지 포함한다면 거의 모든 환자가 둘다 갖고 있다고 볼수도 있다.

주된 증상은

+
오염에관한 강박사고인데 손을 씻거나 오염대상을 강박적으로 피한다.

+
의심하는 강박사고인데 확인을 하는 강박행동이 뒤따른다.

+
강박행동이 없이 강박사고만 있는 경우로 대개 성적이거나 공격적 행위에 관한 반복적 사고이다.

+
양측을 대칭으로 맞추거나 정확하게 하려는 것으로 결국 강박적 느림으로 나타남 그외 해결될 수 없는 관념에 대한 반추나 종교적 강박사고 또는 강박적 저장도 흔하다

 

1)약물치료
2)심리적치료

Copyright by Stressno.co.kr Designed by San1000